1. 무선 랜 장비로 인하여 혼선이나 간섭 등으로 위험이 발생 가능한 모든 경우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2. 무선 랜 장비는 정교한 전자 장비나 의료장비 등과 간섭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사오니 반드시 설치 시 그러한 장비와 문제를 일으킬 여지가 있는지를 파악하시고 설치하세요.
3. 무선 랜 장비는 고주파를 일으키는 전자제품(전자레인지, TV, 냉장고, 세탁기,에어콘등)과 간섭을 일으킬 수 있사오니 설치 시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 장소에 설치 하십시요.
4. 무선 랜 장비는 연료나 화학약품이 있는 곳에서는 사용을 금합니다.
5. 무선 랜 장비는 폭발 현장에서는 사용을 금합니다.
6. 사용자가 임의로 분해 및 변경 혹은 국내 모든 관련법에 제한된 규격외 사용으로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장비의 설치 및 제거 시 자료가 손실될 가능성이 있사오니 자료를 백업하고 설치 혹은 제거 하세요.
8. 모든 무선 장치들간에는 주파수 간섭을 받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성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9. 네트워크가 연결된 상태에서 무선 랜 장비를 이동하면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 질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사용 중에는 무선 랜 장비 이동을 삼가 해 주세요.
10 무선 랜 장비는 관련 법규가 허가하는 장소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어길 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 랜 카드는 비행기 안에서는 사용이 금지 되어 있습니다. 특히 운항 중 혹은 운항 준비 중 인 비행기 안에서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 주의 : 상기 경고사항을 무시하여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주)네타미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관련법규에 대한 것은 "정보통신부 전파연구소"의 홈페이지 http://www.rrl.go.kr를 참고하세요.
상기 경고사항은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조항입니다. 문구가 다소 사용자에게 강제적인 느낌을 주더라도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강조한 것 이오니 양해 바랍니다.
*이하 모든 내용은 IEEE 802.11 규격과 사용자가 소호 사용자나 가정용 사용자임에 기준함
무선 랜도 현재 널리 사용중인 유선 랜의 표준인 Ethernet의 일종입니다.
즉 매체만 무선으로 바꾸었을 뿐 유선 랜에서 사용하는 많은 기술들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즉 무선 랜이라고 기존에 사용하던 네트워크 관련 프로그램들을 바꿔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AP란?
  보통 "에이피-"라고 발음합니다. AP(Access Point)라는 그 자체로는 무선 중계 기지국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안테나와 무선 신호처리 및 관리 기능 및 유선 네트워크와 무선 네트워크를 연동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생각을 하자면 유선 랜의 허브에 해당하며, AP를 통하여 기존 유선 랜과 연동이 가능합니다. 요사이는 AP에 인터넷공유기능을 내장한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혹은 무선 인터넷 공유기 등이 더욱 일반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Infrastructure모드(Acccess Point Network)와 Ad-Hoc모드(Peer-to-Peer Network)란?
  모든 무선 랜 카드는 AP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두 가지로 동작모드(Operation Mode)가 설정 가능합니다.
   
 
-. AP가 없는 경우 : Ad-Hoc(혹은 Peer-to-Peer Network) 모드
  "에드혹"이라고 발음하고요. 이 모드로 설정하면 작은 무선 네트워크 그룹을 작고 빠르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모든 데스크탑 PC나 컴퓨터들이 무선 랜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며 파일과 프린터를 공유가 가능합니다. 유선랜과 비교하자면 허브없이 1:1 크로스 케이블로 연결 하는 것과 유사하겠죠. AP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신뢰성이나 보안성이 떨어집니다.
 
   
 
-. AP가 있는 경우 : Infrastructure(Access Point Network)모드
  "인프라스트럭쳐"라고 발음하고요. 이 모드로 설정하면 기존 유선 네트워크에 손쉽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즉 무선 랜 카드를 장착한 PC나 컴퓨터들이 Access Point를 통하여 손쉽게 기존 유선 네트워크와 연동되어 파일 공유 및 프린터 공유 그리고 인터넷 사용 등이 손쉽게 가능합니다. Access Point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단순히 무선과 유선을 연동하는 기능의 기본적 Access Point와 무선 공유기(Access point+인터넷 공유기)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무선 공유기의 예입니다. 유선 랜과 비교하자면 AP는 허브에 해당합니다. Ad-Hoc모드 보다는 신뢰성 및 보안성이 더 좋습니다.
 
  ㈜네타미의 모든 무선 랜 카드에는 무선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로 동작모드(Infrastructure 혹은 Ad-hoc)를 무선 랜 카드에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 없이 사용 가능한 모든 무선네트워크를 자동으로 표시하고 마우스 클릭한번으로 연결 가능하게 해드립니다.
 
SSID란?
유선 랜은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물리적으로 전기신호가 통할 수 있는 케이블들이 연결되기 때문에 같은 허브에만 연결하면 되었지만 무선 랜은 빈공간을 매체로 통신을 하기 때문에 같은 공간에 다른 무선네트워크가 존재하는 경우 혼신이 불가피 해집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이 통신을 할 모든 무선 장비들은 동일한 ID(식별부호)를 사용하여 통신하여 모든 신호마다 그 ID를 포함시켜 통신하게 됩니다. 이러한 ID를 SSID라고 부릅니다. 같은 공간 안에 두개이상의 무선 네트워크가 존재가능하며 이때 이 SSID를 각 AP마다 다른 SSID를 입력하면 사용자는 랜카드에 입력되는 SSID에 따라 해당네트워크를 골라서 쓸 수 있습니다.
 
  ㈜네타미의 모든 무선 랜 카드에는 무선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로 SSID를 무선 랜 카드에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 없이 사용 가능한 모든 AP를 자동으로 표시하고 마우스 클릭한번으로 연결 가능하게 해드립니다.
 
채널(Channel)이란?
우리나라의 802.11b표준을 쓰는 무선 랜에서 채널은 1번부터 13번((2412~2472Mhz, 한 채널 당 5Mhz씩 증가)까지 가능합니다. 채널은 TV의 채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어떤 방송국의 방송을 보시려면 해당 채널을 맞추어야 하는 것처럼 어떤 AP 혹은 무선장비와 통신을 하려면 같은 채널을 쓰셔야 합니다.
단 무선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같은 공간에 2개 이상의 네트워크가 존재한다면 같은 채널을 사용할 수 없는데 이때는 각 AP간에는 4채널의 간격을 두셔야 간섭을 최 소화 할 수 있습니다. 즉 첫번째 AP가 1번 채널을 쓰고 있다면 4채널의 간격을 두어서(2,3,4,5채널), 두 번째 AP는 6번 채널을 쓰셔야 하고요. 세 번째 AP는 11번 채널을 쓰셔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채널 역시 무선 랜 카드나 AP등에 해당 채널 값이 입력이 되어야 합니다.
 
  ㈜네타미의 모든 무선 랜 카드에는 무선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로 채널을 무선 랜 카드에 수동으로 입력할 필요 없이 사용 가능한 모든 AP를 자동으로 표시하고 마우스 클릭한번으로 연결 가능하게 해드립니다
 
Tx Rate/Link Quality/Signal Strength 와 Radio, Power Save란?
Tx Rate은 송신속도를 의미합니다. 송신속도와 거리는 반비례 합니다. 즉 통신을 해야 하는 두 무선 장비간에 거리가 멀수록 송신속도를 낮추어야 무선네트워크가 원활이 이루어 집니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Auto" 즉 자동으로 놓으면 자동으로 최적의 속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Link Quality은 연결품질, Signal Strength는 신호세기를 의미합니다.
무선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에서 Radio는 무선 랜 카드의 네트워크 처리부분을 제외한 순수 무선신호를 송수신하는 부분(Radio module)을 의미하며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실제 통신을 안 하는 경우 Radio를 Off로 놓으시면 소모전력이 줄어듭니다. 전력절약 목적이 없다면 항상 "On"으로 놓으시면 됩니다. Power Save 역시 동일한 의미로 휴대폰이 기지국과 통신이 안 되는 지역에서는 절전모드로 들어가듯이 통신이 없는 경우 전력절약모드를 사용함을 의미합니다.
 
기타 용어 및 정보
보안(Security)및 인증(Authentication), 암호화(Encryption)을 위하여 WEP, 802.1x, AAA, RADIUS등의 기술적 용어가 쓰입니다. 또 사용자 환경에 따라 Preamble, RTC/CTS, Fragmentation, Int Roaming등의 수치를 조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러한 것은 일반적인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에서는 기본값을 변경하지 말고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 대부분의 경우 비교적 규모가 큰 무선네트워크의 AP의 설정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무선 랜 카드는 기본값을 변경하지 말고 쓰시면 됩니다. 특히 보안 및 인증의 경우 무선 랜을 관리하는 네트워크 관리자나 무선 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문의하여 설정할 사항입니다. 사용자의 임의로 값을 변경하면 통신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네트워크 관리자나 서비스회사의 지시에 따라 설정하세요. 좀더 고급적인 기술사항에 대해서는 www.netami.co.kr을 방문하셔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속도에 대한 정보 : IEEE 802.11b 표준은 11Mbps이지만 이는 대역폭을 의미 하는 것입니다. 실제 전송 속도는 Protocol overhead와 Collision 과 기타 병목 현상들을 고려해 보면 최대 4M~6Mbps정도입니다.(일반적으로 유선 이더넷도 100Mbs일때 현실적으로는 실제 전송 속도는 50Mbps정도가 나오는 것을 보면 무선에서 4M~6Mbps가 나오면 매우 일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실내구조가 다소 복잡한 사무실 환경에서 20m~25m이하까지는 11Mbps모드가 최적이며 30m~35m이하는 5.5Mbps, 60m이상은 2Mbps나 1Mbps가 알맞은 모드입니다.
장애물과 간섭 및 잡음으로 인한 신호세기 격감 최소화 하기.
일반적으로 전파는 주파수, 전송전력의 출력 값, 안테나의 형태와 지향점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중에 주파수, 전송전력의 출력 값 등은 관련법규에서 제한하는 최대치까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로썬 그다지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또 안테나의 형태나 지향점 역시 어느 정도는 개선을 시킬 수 있겠지만 SOHO환경과 일반가정에서 쓸 수 있는 안테나 역시 매우 제한적이므로 사용자에게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은 아닙니다. 결국 사용자는 주어진 장비를 최대의 효과를 내기위해서 전파의 성질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용하는 것 무선 랜 환경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장애물 : 빈공간이 최상의 조건.
  유선 랜에서 케이블의 설치 상태에 따라 네트워크 품질이 영향을 받듯이 빈 공간을 매체로 신호를 주고 받는 무선 네트워크은 전파가 통과하는 공간에 어떤 물체로 채워져 있는가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즉 통신을 하려는 무선 장비간 사이에 장애물이 전혀 없는 빈공간이 최상의 조건이고 장애물의 성격에 따라 신호격감이 강해지기도 하고 약해지기도 하는 것 입니다. 즉 무선 랜 장비사이가 장비를 기준 시점으로 서로 눈으로 보이고 가까운 거리에 놓는다면 최상인 것입니다.(이론적으로 300m까지 무선랜 신호가 도달이 가능 하지만 이는 매우 이상적인 환경에서 테스트 했을 때 입니다. 실내에서는 장애물이 없고 AP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범위에서 30~50m까지 일반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가정에서는 벽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보다 더 줄어듭니다. 단 옥외에서 특별한 안테나와 장비를 채용하면 최고 3Km까지도 가능합니다.) 다음이 장애물에 성격에 따른 설명입니다. 전파는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빛과 유사한 성격을 많이 가진 무선 랜의 전파를 빛으로 가정해서 조건을 검사해 보면 가장 유사한 추측이 가능합니다.(전등을 천장에 달면 장애물 간섭 없이 실내공간에 골고루 빛이 가는 원리와 같이 AP도 천정이나 벽면의 높은 위치에 많이 설치하는 것은 빛과 무선 랜의 전파 성질이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 장애물의 밀도가 높을수록 신호가 약해짐(Fading)
  벽돌이나 돌 같은 밀도가 높은 장애물이 비교적 밀도가 낮은 석고보드나 목재벽보다 신호를 더 약하게 만듭니다.
 
-. 전도체는 거의 완벽하게 신호를 차단하고 일부를 반사 시킴
  금속으로 만들어진 문 혹은 환기용 금속재덕트나 금속으로 만들어진 가구등 모든 전도체로 만들어진 물체는 거의 완벽하게 무선 신호를 차단합니다. 예를 들어 무선 랜카드와 AP사이에 거울을 둔다면 반사를 위해 거울안쪽에 발라진 금속이 신호를 차단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단되는 경우는 소멸되는 것이 아니고 반사된다고 보아도 됩니다. 마치 거울에 빛이 거의 완벽히 차단되지만 반사가 되는 것과 같이 전도체는 무선 랜의 전파를 차단/반사 시킵니다. 즉 빛의 반사체가 거울이라면 무선 랜 전파의 반사체는 전도체입니다. 빛이 거울이나 꼭 거울이 아니더라도 벽이나 가구에 의해 반사되어 간접조명이 이루어지듯 무선 랜의 전파는 완전한 전도체가 아니라도 전도정도에 따라 전파는 반사 될 수 있으며 이는 무선 랜 통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간섭(Interference) 및 잡음(noise)
  다중 경로(Multi Path)가 신호를 감쇄 시킵니다. 장애물 문제는 사용자가 쉽게 알아 차려 장애물이나 무선 장비의 위치를 다시 배치 하여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중 경로 즉 직접 전달되는 신호와 반사된 신호가 섞여서 하나의 경로가 아닌 여러 경로로 무선 신호가 무선장비에 도달될 경우 간섭현상을 일으켜서 도달거리가 짧아지거나 통신실패가 많이 발생하거나 완전히 신호가 처리 안될 수 도 있습니다. 이미 채널의 용어에서 설명했듯이 너무 가까운 채널을 근접한 AP간에 사용된다며 신호는 간섭을 받아 효율성이 매우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Microwave Oven), 의료장비, 무선 전화, 블루투스(bluetooth), HomeRF 장비등 고주파를 발생시 킬 수 있는 모든 전자 및 기계 장치는 무선 랜 장비에 간섭이나 잡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외의 가전기기 중 냉장고, 세탁기, TV, 헤어 드라이등 기타 고주파를 일으키는 기기들도 무선 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들의 간섭이나 잡음이 의심된다면 장비의 전원을 끄거나 제거한 후에 장비내의 잔류전기를 완전히 방전 시킨 후 무선 랜을 다시 한번 점검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어떤 장비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 이 확실하다면 위에서 언급한 전도체나 전자파 잡음 필터(Noise Filter)를 이용하여 간섭이나 잡음을 최대한 차폐(Shielding)하면 무선 랜 환경을 최대한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무선은 여러 가지 요소로 그 환경이 개선 될 수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안테나 입니다. 이러한 안테나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무선 환경을 개선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도 빛의 이론이 적용가능 합니다.
 
즉 형광등이나 벽 등에 부착된 간접조명은 빛이 방 전체에 골고루 퍼지지만 멀리 못 나가지만, 스포트라이트나 서치라이트는 작은 부분만 비출수 있지만 강력한 빛이 멀리까지 나가듯이 안테나도 무지향성(형광등/간접조명과 유사)과 지향성(스포트라이트나 서치라이트와 유사) 등의 안테나에 따라 무선 랜 신호가 전달되는 범위의 길이와 형태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안테나가 어떤 특정 방향으로 놓아졌을 때 다른 방향으로 놓아졌을 때보다 송수신되는 신호의 세기가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것을 안테나패턴(Antenna Pattern)이라고 합니다. 즉 지향성(Uni-directional)이나 무 지향성(Omni-directional)이냐가 안테나패턴 종류입니다. 이에 따라 지향성의 경우 안테나가 신호를 보내는 방향과 신호를 송수신할 상대 무선장비가 마주 보고 있지 않다면 무선신호는 도달되기 어렵습니다.
 
또 하나의 특성은 안테나극성(Antenna Polarization)입니다. 즉 전자기장의 방위성인데 무선 랜의 전파가 공간을 통과하는 특성 입니다. 물론 일반사용자는 정확한 극성에 대해서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현재 극성이 수직적인지(Vertical) 수평적(horizontal)인지는 알아야만 합니다. 이 특성에 따라 만약 송신용 안테나와 수신용 안테나의 극성의 불일치로 신호세기는 90%이상의 격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막대기처럼 생긴 안테나의 경우 상대방 무선 장비가 안테나를 수직으로 세워 놓았다면 자신의 무선 장비 안테나 역시 막대기 처럼 생긴 경우는 동일하게 수직으로 세워야 합니다.
 
모든 안테나는 그것이 비록 내장된 형태라도 패턴과 극성의 특성이 있습니다. 안테나을 이동시키거나 AP를 재구성하여 무선 환경을 개선 시키거나 사용 가능한 범위를 확장하거나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즉 노트북을 약간 옆으로 돌리는 것으로 안테나 패턴을 개선 할 수 도 있는 것이죠, 또 AP를 선택 시 내장안테나나 1개짜리 안테나를 쓴 제품보다는 토끼 귀 처럼 2개의 작은 안테나를 가진 AP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극성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안테나에서 발생하거나 받는 신호의 세기를 나타내는 이득(gain)과 손실(loss)은 데시벨(dB)이라는 단위로 표시되는데 이것은 안테나가 가질 수 있는 신호의 세기를 말합니다. 이것은 안테나의 입력된 전력과 출력되는 전력의 비례관계를 의미하며( 자세한 식은 생략합니다). 다만 데시벨이 높을수록 출력되는 신호의 세기가 강해지지만 반드시 입출력 전력비에 비례적으로 강해지는 것은 아님을 유의하세요.(즉 전력비가 2:1일 때 데시벨은 3dB이지만, 100:1일때는 20dB 이라는 것 입니다.) 또한 안테나는 신호를 증폭하기 보단 알맞은 형태의 무선파형으로 변환해 준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즉 아래 표에서 여러가지 안테나중 dipole안테나의 이득은 6dB이고 parabolic안테나의 최고 25dB이어서 parabolic안테나가 신호는 훨씬 멀리 나가지만 parabolic의 경우 방향이 안 맞으면 dipole보다 연결신호가 오히려 약하게 됩니다. 즉 전파의 파형을 변형해서 이득이 좋아지는 것이지 신호자체가 강력해지는 것은 별도의 증폭장치를 이용해야 하며 이러한 장비는 매우 고가이고 관련기관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사용 가능한 경우도 많으므로 일반적인 소호 사용자나 가정용으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종류 설치/적용 패 턴
(Pattern)
극 성
(Polari Zation)
이 득
(Gain dB)
형 태
Quarte Wave
(회초리형)
이동용 무지항성 수직적 3
stacked
dipole
데스크탑
벽면
독립설치
부지향성 수직적 6
Panel 벽면 지향성
(150도 fan형)
수직적 10
Yagi/Uda 독림설치 지향성
(15도 beam형)
수직/수평적 12 ~ 15
Parabolic 독립설치 지향성
(5도 beam형)
수직/수평적 18 ~ 25
 
 

 

무선 네트워크[wireless lan]

구성장치

무선랜의 장점

320Mbps에 도전하는 차세대 무선랜 규격 802.11N

무선랜의 속도가 100Mbps를 넘어 320Mbps에 도달한다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 굳이 속도 때문에 불편한 유선 환경을 고집해야할 이유가 사라질 것이다. 지금 IEEE에서는 새로운 무선기술의 연구가 한창이다. 비공식적이긴 하지만, 이 새로운 표준(802.11n)은 802.11a와 802.11g의 두배인 108Mbps에서 최대 320Mbps의 대역폭을 지원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론상 속도가 아닌 실제 속도라는 것이다.

현재 802.11n 표준을 개발중인 High Throughput Task 그룹은 MAC계층과 물리(PHY)계층의 변형을 통해 데이터가 각 계층 사이의 접속점 (SAP : Service Access Point)을 통과할때 발생하는 대역폭 손실의 최소화를 위해 연구중이다. 이것은 802.11의 데이터 전송속도의 증가를 의미하며,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능의

증대를 가져오게 된다. 802.11g의 경우 54Mbps를 지원하지만 데이터 전송과정(암호화와 복호화, 에러 정정, 트래픽 관리 등)과 데이터 오버헤드로 인해 실제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속도는 절반에 불과한 20Mbps인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무선으로 320Mbps의 대역폭을 만끽하기 위해선 좀더 기다려야 한다. IEEE 802.11 워킹그룹의 회장인 스튜어트 케리는 이 기술의 적용이 2005년 이후에나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802.11g 표준이 IEEE로부터 공식인증 되기도 전에 802.11g제품을 출시한 제조사들의 발빠른 행보 역시 802.11n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내용출처 : PC라인 5월호)

무선 네트워크란 말그대로 선없이 무선주파수를 이용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무선랜카드, AP같은 장치들이 필요합니다